8체질 의학

  • 8체질 의학
  • 8체질의학 관련 글 모음

8체질 치료법

8체질별 여름나기(2)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요한한의원 댓글 0건 조회 301회 작성일 2020-06-15 09:25

본문

8체질별 여름나기 - 요한한의원 김창근원장

이열치열(以熱治熱) vs 이냉치열(以冷治熱)

 

대표적인 이냉치열(以冷治熱) 음식과 해당되는 체질은 다음과 같다.

1위 메밀 냉면(평양) - 금양, 금음, 토양, 토음 체질

, 함흥냉면은 감자 전분이므로 목양, 목음, 수양, 수음 체질에게 괜찮을 수 있지만 차게 먹는 물냉면보다는 비빔 냉면이 무난하다고 하겠다.

2위 빙수 - 특히 팥빙수의 경우 금양, 금음, 토양, 토음 체질에게 좋다. 반면에 선천적으로 위를 냉하게 타고 태어난 수양, 수음체질에게는 팥과 빙수가 어우러진 것이 안 좋을 수 있다.

, 망고 빙수는 망고가 해로운 금양, 토양, 토음체질에게는 주의가 필요하다

3위 물회 - 상추, 오이, 양배추 등의 각종 채소와 잘게 썬 싱싱한 회를 시원한 육수에 말아 먹는 음식이고 포항, 속초의 물회가 유명하며 금양, 금음, 토양, 토음 체질에게 유익하다.

 

이냉치열에 해당되는 차종류를 살펴보면 냉커피(토양, 토음 체질)를 들 수 있고, 오미자 냉차(목양, 목음 체질), 시원한 보리차(금양, 토양, 토음 체질) 등이 있다.

 

이냉치열의 방법중 냉수욕, 수영은 금양, 금음, 수양, 수음 체질에게 유익하다고 하겠다. 예전 중국 모택동주석은 84세까지 장수하였는데 냉수욕을 꾸준히 했다고 한다.

겨울에 찬바람이 불고 얼음이 얼어도 계속했고 가장 좋아하는 운동중 하나가 수영이었다고 한다.

 

근래 여름철에 냉방병에 걸리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는 에어컨이 보편화 된 것이 원인이겠고 어느 체질이라도 에어컨을 과하게 사용하면 발할 수 있지만

특히 땀을 흘려야 건강한 목양, 목음, 토양, 토음 체질에게 더 쉽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유의하는 것이 좋다.

 

인터넷의 발달로 의료 정보가 넘쳐나고 있다. 하지만 어떤 방법을 택해야 할지 고민은 깊어지고 마치 홍수속에 물은 넘쳐나지만 정작 먹을 물이 귀한 이치와 같다고 하겠다. 자신에 맞는 것을 잘 선택하려면 체질을 알고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열치열이든 이냉치열이든 본인 체질에 잘 맞는 방법을 선택해서 접근한다면 이 여름을 더욱 건강하게 지낼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