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체질 의학

  • 8체질 의학
  • 8체질의학 관련 글 모음

8체질 치료법

재미로 보는 8체질별 특징 2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요한한의원 댓글 0건 조회 52회 작성일 2020-10-06 17:45

본문

재미로 보는 8체질별 특징 #2. 토양·토음체질, 수양·수음체질 - 요한한의원 김창근 원장


체질별로 성향, 체격, 추천 직업이다르다는 사실!

​재미로 보는 8체질별 특징그 두 번째 시간 토양·토음체질, 수양·수음체질을 소개합니다.


※ 주의 ※ 본 내용은 8체질의학에 따른 참고 자료이며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 모험심이 강한 '토양체질'
토양체질(土陽體質)은 한 자리에 오래 있는 것을 싫어하고, 사람들과 교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또 새 것에 대한 호기심이 강하고, 몸을 분주하게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는 외향적인 체질입니다.

자유로운 영혼인 탓에 독신주의자도 많은 편이지요.

성격이 빠른 덕분에 추진력이 강하나 끈기는 조금 부족하여 뒷처리가 흐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때문에 반복되는 일, 한 자리에 앉아서 하는 일 보다는 여러 곳을 돌아다니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는 직업이 토양체질에게 맞습니다.

토양체질은 췌장을 강하게 타고난 체질로 소화력이 좋아 대식가나 미식가가 많은 편입니다.

신장(콩팥)이 가장 약한 장기로 통계적으로 불임 환자가 많은 편이고, 저혈압인 경우가 많습니다.

풍부한 감성을 가졌고, 시각적인 감각이 뛰어나 미술이나 패션에 재능이 많습니다.


▶ 신체 특징 : 상체가 하체에 비해 더 발달한 체형. 목양체질과 비슷한 대식가인 반면에 소화력이 강한 편이어서 상대적으로 살이 덜 찌는 경향성이 있습니다. 

                     얼굴이 둥글고, 큰편이며, 가슴둘레, 허벅지, 팔다리 모두 굵은 편입니다. 더운 목욕(반신욕), 사우나를 통해 땀을 적절히 내는 것이 건강에 좋은 체질입니다.


▶ 추천 직업 : 선교사, 화가, 패션디자이너, 외교관, 수사관, 종교인, 영업직


| 낙천적인 성격의 '토음체질'
토음체질(土陰體質)은 통계적으로 10~20만 명 중 한 명 꼴로 있을 만큼 드문 체질입니다.

희귀한 체질이다보니 다른 체질에 비해 알려진 정보가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얼굴에 구김살이 없는 낙천적인 성격입니다. 토양체질과 마찬가지로 순발력과 추진력이 강하나 지구력이 약한 편입니다.

의리가 있고, 다정다감한 것도 토음체질의 특징입니다.

위장을 강하게, 방광을 가장 약하게 타고 태어났습니다.

강한 기운을 가진 위장의 열을 올리는 닭고기 등과 같은 음식은 몸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비교적 잔병이 없이 건강하며, 병원 가기를 싫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세심하며, 유행에 민감하고, 패션 감각이 뛰어납니다.

▶ 신체 특징 : 상체가 하체에 비해 더 발달한 체형. 균형잡힌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부실한 하체를 강화시켜주는 운동을 주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격에 비해 발목이 얇은 체형인 분들이 많습니다. 가슴이 좁으면서 앞으로 튀어나온 일명 '새가슴'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 추천 직업 : 화가, 패션디자이너, 투어가이드, 자영업, 작곡가, 제품디자이너, 만화작가


|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는 '수양체질'
수양체질(水陽體質)은 세심하고, 의심 또한 많아 무슨 일이든 확인하고, 또 확인하는 신중한 완벽주의 성격입니다.

게다가 수양체질은 내향적인 성격과 아무리 급해도 차근차근 일을 처리하는 사무 방식을 가져 토양, 토음체질과는 달리 도전적인 일보다는 안정적인 일자리를 선호합니다.

인내심이 많고, 꼼꼼하여 일을 진행할 때 뒤 마무리를 잘 챙기는 스타일입니다.

현실주의자로 허황된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수양체질은 신장을 강하게, 췌장을 가장 약하게 타고 태어났습니다.

췌장을 강하게 해주는 토마토 등과 같은 음식이 몸에 이롭고, 속이 냉한 편으로 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과 음료가 좋습니다.


▶ 신체 특징 : 어깨가 넓고, 허리가 가늘며, 힙에 볼륨이 있는 체형. 몸매에 균형이 좋은 편입니다. 비만인 체형은 드뭅니다.

                     건강하면 땀이 없고, 몸에 이상이 생기면 땀이 납니다. 변비가 있지만 그다지 불편하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 추천 직업 : 공무원, 일반 사무직, 모델(몸매가 뛰어나기 때문), 호텔리어, 드라마작가, 법률가, 은행


| 규칙적인 일상이 중요한 '수음체질'
수음체질(水陰體質)은 수양체질의 신중한 성격과 목양체질의 도전적인 성향을 함께 지니고 있습니다.

자기 사람을 잘 챙기는 편인데, 특히 가족들에 대한 사랑이 매우 강합니다.

꼼꼼한 성격으로 글씨를 예쁘게 쓰고, 메모하는 습관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수음체질이 직업을 선택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약한 소화력입니다.

소식(少食)을 하되, 규칙적으로 식사를 할 수 있는 환경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다고 폭식을 하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소화질환과 여러 가지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양체질과 마찬가지로 인테리어, 그릇, 의류 등 본인이 고르거나, 직접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아기자기한 면을 지니고 있습니다.

▶ 신체 특징 : 살찐 사람들도 종종 있지만, 약한 소화력으로 소화 흡수 기능이 떨어져 마른 체형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위가 무력해지면서 쉽게 늘어져 엑스레이를 찍으면 위가 다른 체질에 비해 크게 나타나는 위하수의 경우가 있습니다.

▶ 추천 직업 : 육아와 관계된 직업, 인테리어 디자이너, 교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