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체질 의학

  • 8체질 의학
  • 8체질의학 관련 글 모음

8체질 치료법

체질맥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요한한의원 댓글 0건 조회 25회 작성일 2020-10-14 15:09

본문

체질맥진 - 요한한의원 김창근원장


8체질 진단은 맥진을 통해 이루어진다. 체질 맥진은 8체질의학의 역사를 통해 볼 때 가장 나중에 발견된 부분이다.

권도원박사님께서 예전부터 맥진에 대한 관심은 있었지만 맥진의 대가중 한 분이 맥진에 대해 회의적인 견해를 밝힌 것을 보시고 이 부분에 대해 관심을 접어 놓으셨다가

우연히 전통 맥법 위치보다 좀 더 아래쪽을 눌렀는데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같은 체질로 분류해 놓은 사람들에게서 동일한 패턴이 느껴지는 것을 발견하고 한 체질씩 맥상을 찾아 나가셨다고 한다.

그러던중 8체질 맥상이 모두 발견되고 이후 이론적으로는 8체질이지만 혹 제 9의 맥 패턴이 나오지 않을까 찾아보셨지만 최종적으로 8체질의 맥상으로 정립되었다고 한다.


요즘도 환자를 보면서 맥을 잡았을 때 그 사람 체질의 맥상이 느껴지는 것을 보면 신기할 따름이다. 이것을 어떻게 아셨을까?

권박사님께서도 직접 8체질의 이론을 모두 정립하시고도 어떻게 아시게 되셨느냐는 질문에는 정작 “아득하다” 라는 답변을 하신다.

당신의 학문에 대한 탐구하는 노력도 컸었지만 결국 위(하나님)로부터 오는 지혜가 없었다면 알 수 없었을 것이라는 말씀이시다.


현재 8체질 진단에 있어 맥진이 유일한 방법인데 간혹 어려운 맥상을 만나면 혼돈이 되면서 진단이 잘 못 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권박사님께서는 8체질의학을 널리 알리는 부분을 맥진기나 기타 정확한 진단 방법이 나온 이후에 해야겠다는 생각까지도 하셨다.

하지만 어려운 맥상이라도 여러 차례 신중하게 잘 확인하면 타고난 하나의 체질을 명확히 찾을 수 있기 때문에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체질 진단을 정확히 하기 위해 반드시 2차례 이상 내원하게 해서 확인을 거친다.

체질침 치료를 위해 계속 내원하는 경우라면 시술 전에 맥 확인하고 치료를 진행하기도 한다.

본인이 어려움이 있는 맥상을 가진 분인데 여러 8체질 한의원을 쇼핑하듯(?) 다니면 더 혼란이 가중될 수 있다.

이런 때에는 신뢰할만한 선생님 한 분을 정해서 꾸준히 진료를 받았을 때 힘들어도 잘 찾을 수 있는 길이 열린다.

그 선생님은 꾸준히 맥을 통해 찾아 나가게 되고 환자분은 그 체질에 맞는 치료와 섭생을 통해 몸이 좋아지면 본인 체질에 대해 확신을 가지게 될 것이다.

어렵게 찾은 경우 그 체질에 대해 더 귀하게 여겨 섭생을 잘 지킴으로 쉽게 찾은 분보다 나중에는 더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을 보았다.


8체질의학의 이론에 따라 치료했을 때 분명한 효과가 나타나므로 인간에 있어 여덟 분류가 확실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우리 몸 속에 맥상 이외의 또 다른 체질을 알려주는 싸인(sign)이 분명히 존재하겠다는 생각이 들고 현재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연구를 진행중인 유전학 관련해서 발견될 가능성이 높을 것 같다.

만약 그쪽에서 발견된다면 추후 간단한 키트나 기계로 체질 진단을 할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다. 그렇지만 8체질 역사에 있어 체질 맥진 자체는 큰 의미가 있는 발견으로 길이 남을 것이라고 믿는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