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체질 의학

  • 8체질 의학
  • 8체질의학 관련 글 모음

8체질 치료법

쿠킹 클래스(Cooking Class)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요한한의원 댓글 0건 조회 1,340회 작성일 2023-01-09 18:16

본문

쿠킹 클래스(Cooking Class)



요한한의원 김창근원장





 


8체질에 있어서 음식은 중요한 부분중 하나이다. 질병 치료에 있어서도 그렇고 예방 차원에서도 물론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쩌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체질별 음식을 어떻게 접근하면 좀 더 편안해할까 고민하다가 체질별 쿠킹 클래스를 구상하게 되었다. 그리고 김은수셰프를 만나게 되어 이런 구상이 현실로 가능하게 되었다. 내원하는 환자들을 위한 이벤트로도 역할을 할 수 있었다. 

김은수 선생은 본래 요리가 전공이 아니고 성악이 전공이다. 하지만 이태리에서 유학하면서 요리에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공부하다가 현재는 본업 못지않은 실력으로 요리를 하며 클래스도 열면서 셰프로써 왕성히 활동하고 있다. 물론 본업인 성악도 충실히 하면서 최근 예당에서 오페라 공연도 했고 크고 작은 공연을 이어가고 있다.


2019년 12월 17일에 첫번째 쿠킹클래스를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목체질(목양, 목음 체질)을 대상으로 하였고, 이태리 음식 위주의 코스 메뉴를 구성했다. 4-5가지 정도의 코스 메뉴를 짰는데 주재료뿐 아니라 들어가는 부재료까지도 체질에 맞게 짰다. 우선 레시피(recipe)를 드리고 앞에서 셰프가 시연하는 것을 보면서 배우고 후에 만들어진 음식을 함께 나누는 식으로 진행하였다. 목체질 쿠킹클래스 때는 처음이라 여러 어설픈 부분이 있었지만 그럼에도 참석한 분들이 즐거워하고 만족해하는 모습을 보면서 잘 시작했다는 마음이 들었다.


금체질(금양, 금음 체질)이 음식을 지키는 것이 힘들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기에 다음으로 금체질을 대상으로 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코로나가 터져서 이어서 할 수 없다가 2022년 7월 29일 코로나가 안정되어가는 시점에 두 번째로 금체질을 위한 쿠킹 클래스를 할 수 있었다. 금체질 음식은 비교적 까다로운 부분이 있어 레시피를 짤 때 좀 더 신경을 썼다. 두 번째부터는 장소도 청담동에 있는 근사한 곳에서 할 수 있었다. 참여한 금체질 분들이 8체질 음식에 대해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 서로 처음 보는 사이인데도 금방 친해지고, 음식에 대한 정보를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고, 몇 몇 분들은 마치고 tea time을 가지며 자정을 넘어서까지 함께 했다고 전해 들었다.


2022년 12월 7일에 토체질(토양, 토음 체질) 쿠킹클래스를 열었다. 토음체질은 거의 없기에 이번에는 토양체질만 모였다. 8체질 음식에 열정이 있으신 분들이 대화를 주도하면서 체질 음식이라는 공통된 관심사로 이야기를 나누며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니 흐뭇했다. 그 가운데에는 8체질 음식을 지킨지 얼마 안되는 사람도 있거나 잠시 소홀했던 분이 있었는데 앞으로 잘 지켜야겠다는 동기 부여가 되었다고 피드백을 주어 주최한 사람으로 뿌듯한 마음을 느낄 수 있었다.


현재 수체질 쿠킹클래스만을 남겨놓고 있다. 이태리 코스 메뉴로 모든 체질의 레시피가 완성되면 이것을 토대로 좀 더 범위를 넓혀갈 수 있겠고, 환자들에게 체질 음식 접근에 대해 제안하는데 좋은 답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앞으로 체질별 한식과 일식 코스 메뉴를 구성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쿠킹 클래스 마지막 디저트 타임에 김은수 세프가 노래 선물로 피날레를 장식했다. 그래서 일명 ‘쿠킹 콘서트(Cooking concert)’라고 이름하기도 하였다. 맛있는 음식과 정겨운 대화가 있고 그 분위기에 걸맞는 멋진 노래까지 곁들이니 정말 아름다운 밤이라고 여겨지는 시간이었다.


쿠킹 클래스에는 필자의 지인인 KBS 아나운서들이 셀럽(celebrity)으로 참석해주었다.

목체질 클래스에는 도경완아나운서와 아들 연우가 참석했었고, 금체질로는 윤지영아나와 이현주아나가 함께 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토체질 쿠킹 클래스는 KBS 아침마당 진행자인 김재원아나와 이정민아나가 참석했었는데 이후 김은수셰프에게 아침마당 출연 섭외가 들어와서 12월 23일 생방송에서 멋진 공연을 하기도 했다. 


요리는 꼭 전통 레시피대로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근래에는 퓨전(fusion) 요리로 즐기는 경우도 많다. 체질별로 재료를 잘 구성해서 맛과 건강을 모두 챙기는 것을 적극 추천 드리고 싶다.


그동안 시행했었던 8체질 쿠킹 클래스의 레시피를 공개하려고 한다. 수체질은 추후 클래스를 한 이후 추가로 올릴 예정이다. 아무래도 현장에 직접 참여해서 요리 시연을 보고 부연 설명을 듣고 하는 것이 최상이겠지만, 요리를 어느 정도 하는 분들은 레시피만 보아도 충분히 따라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체질 요리에 대해 더욱 흥미를 가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해본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